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연천군 지식서평단 교육 추가 신설 요청 상세보기 - 제목,작성일,작성자,내용,파일 정보 제공
제목 연천군 지식서평단 교육 추가 신설 요청
작성일 2024.05.21
작성자 신수빈
담당자분꼐.

저는 경기도 연천에서 군복무 하고 있는 10년차 여군 육군 중사 신수빈입니다.

이렇게 글을 쓰게 된 이유는 전국 각지에서 군생활하는 군인 뿐만 아니라, 학생부터 어르신까지 연령대를 가리지 않고 독서와 서평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하며 최근 연천도서관에서 '연천군 지식서평단' 교육을 진행한 '독서대통령 김을호 교수'의 현재 강연이 추가로 더 신철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제가 교수님의 강연을 듣고 배운 것을 바탕으로 작성한 강연감상평입니다.


김을호 교수님의 강연은 글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이라면 모두에게 책 뿐만 아니라 강연, 노래, 시 등의 다방면에 대한 감상평을 쓸 수 있음과 현재 현저히 떨어진 대한민국의 독서율을 향상할 수 있도록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를 알려줍니다.

강연 전반부에서는 생존독서, 몰입독서, 극한독서, 의식(목적)독서를 이야기하면서, 책을 읽는 것은 세상을 살아가는 것에 있어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한 행동이며, 다른 어떤 것과 함께 할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하면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배울 학(學) 한자에 대해 이야기와 함께 설명하면서 숨겨진 뜻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고,

강연 중반부에서는 성장하기 위해서는 안전지대, 공포지대, 학습지대를 넘어 성장지대에 도착할 수 있음을 설명하면서, ‘두려움이라는 문위에는 기회가 있다’며 왜 독서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알려주고 있고, 독서와 이어 공부를 왜 해야하는지에 대해 독서에 관심이 없는 사람조차 책을 읽고 싶게 설명하고 있으며, 격몽요결을 인용하여, 독서 뿐만 아니라 인생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도 해주고 있으며,

강연 후반부에서는 한 사람이 더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한 적은 익숙함과 적응이며, 열정의 다른 말은 결핍, 부족함 등을 극복하는 자세라고 군 복무중인 병사부터 현역간부에게 깨달음을 주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김을호 교수님의 독서관련 강연이 글을 아는 어린이부터 인생의 2막을 기다리는 어른 모두에게 명쾌한 입담과 특유의 교수법으로 독서를 통해 인생을 경영하는 방법과 서평을 작성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훌륭한 강연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첫째, 저는 교수님을 군 복무 중 우연히 3회 이상 만났습니다. 교수님은 항상 만남은 우연이 아니라 기적이라고 설명하시는데, 저 또한 교수님과의 만남이 기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군 간부로서 아침에 눈뜨면 용사에게 어떤 말을 해주어서 용사의 하루를, 타인의 하루를 기쁘게 할 수 있는지 알려준 첫 사람이며, 막연하게 군생활을 기피하는 용사들에게 군복무라는 소중한 시간을 어떻게 사용할지 알려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었기 떄문이고,

둘째, 그저 성실히, 열심히 인생을 살아가며 질문을 많이 하던 제가 발전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궁금하던 저에게 ‘문제해결 증력을 길러 조직의 부가가치가 되어야 한다’는 말을 해줌으로써 목표가 없으면 질문을 해도 발전할 수 없음을 알려주었기 떄문이며,

셋째, 교수님만의 패턴으로 글을 쓸때와 말을 할때의 머릿속에서 펼쳐져야 하는 복잡하고 어려운 논리구조를 교수님만의 유쾌한 입담으로 이해하고 기억에 남도록 알려주어 제가 이 글을 작성하게 했으며 제 주변 사람에게 독서를 해야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알려주었기 떄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김을호 교수님의 독서관련 강연이 글을 아는 어린이부터 인생의 2막을 기다리는 어른 모두에게 명쾌한 입담과 특유의 교수법으로 독서를 통해 인생을 경영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주는 훌륭한 강연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교수님의 강의만 들으면 초등학생부터 어르신까지 이해하고 행동할 수 있고, 복잡한 논리구조를 배워 똑똑한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 강연이 연천의 조금 더 많은 군민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것 같아 아쉽습니다.


제가 복무중이라 군에 얼마나 많은 기여를 하고 있으심은 충분히 알고 있으며, 현재는 각 도시,군의 홍보대사가 되어 독서를 홍보하고 있어, 연천군에서도 독서홍보대사로 매주 일요일 ‘지식서평단’ 교육을 군민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4년 대한민국의 독서율은 0.78권이라고 뉴스에서 접했습니다. 지금 저의 뱃속의 아이가 살아갈 세상에 좀 더 똑똑하고 논리적이고 현명한 사람들을 만나 살길 바라는 마음에 이렇게 글을 씁니다.

아울러, 현재 연천군 지식서평단 교육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강의장 상태와 PC 상태, 청결 등을 늘 신경써주시는 연천 도서관 관계자분들께도 이 글을 빌려 감사를 표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교육의 추가 신설을 긍정적으로 검토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파일